주택
싱가포르 아파트는 싱가포르 국민을 위한 HDB 아파트와 외국인이 주로 선호하는 콘도 아파트로 구분됩니다. HDB는 정부의 보조를 받기에
특별한 예외적 경우가 아니면 외국인에게 임대가 되지 않으며 콘도에 비해 가격이 싸지만 시설 및 보안이나 위생 및 편리성에서 콘도에 비해
선호도가 떨어 집니다. 한국인 주재원 또는 유학생 가족의 경우 대부분 콘도에 거주합니다.
콘도
콘도는 수영장이 딸려 있고 보안과 경비가 철저하며 TV, 냉장고, 세탁기, 침대 등 생활에 필요한 것 들이 퍼니쉬 되어 있는 정도에 따라 Fully
Furnished와 Partially Furnished 콘도로 구분되며, 풀리 퍼니쉬드 콘도 렌트비가 파샬리 퍼니쉬드 콘도에 비하여 비쌉니다.
위치, 건축 년도 등에 따라 다르지만 풀리 퍼니쉬드 콘도 방 2 ~ 3개 기준으로 약 S$2,500 ~ S$4,000 정도 합니다.
화폐
통용되는 화폐 단위는 싱가포르 달러(S$)이며, 우리나라처럼 지폐와 동전 2가지가 있으며, 그 단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동전 : ¢1, ¢5, ¢10, ¢50 및 $1
- 지폐 : $5, $10, $50, $100, $500, $1,000, $10,000
지하철
MRT(Mass Rapid Transit, 전철)와 LRT(Light Rapid Transit, 경전철)는 지상과 지하로 연결되어 운행되는 싱가포르 시민의 발입니다.
싱가포르 전철 승하차 방법은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큰 불편함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버스
요금은 거리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우리와 비슷함) 노선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버스를 이용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영국이나 홍콩처럼 2층 버스 및 긴 버스가 운행되기도 합니다.
택시
국제 도시 싱가포르의 세계 최상의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택시 승차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택시 스탠드를 이용하거나 손을 들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택시 요금은 한국과 비슷하며 콜택시를 이용할 경우 별도요금이 추가 됩니다. 혼잡 시간에는 별도의 요금이 가산됩니다.
교통카드(EZ Link)
‘이지링크(EZ Link) 카드’로 불리며, 우리나라의 티머니 등의 교통 카드와 유사하며 MRT나 버스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이나 맥도날드 또는 학교 구내 식당(캔틴: Canteen)등에서 쓸 수 있습니다.
통신
싱가포르는 IT 강국이며 통신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통신 생활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비용은 우리나라와 크게 차이 나지 않으며 외국인의 경우 비자가 있어야 하며 보증금을 예치하여야 개통할 수 있습니다.
전화
싱가포르의 전화 신청은 인터넷 또는 우체국에서 신청할 수있으며, 보통 신청한 날로부터 약 4 ~ 5일 정도면 개통됩니다. 외국에서 전화를 걸 때에는 국가번호 65번에 해당 번호를 누르면 됩니다.
가정용, 사무용 전화의 전화 번호는 8자리이며 6번으로 시작합니다. 인터넷 전화를 이용할 경우 경제적이기 때문에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핸드폰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3개의 이동 통신사(SINGTEL, M1, STARHUB)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던 핸드폰에 현지 통신사 심(SIM) 카드를 꽂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싱가포르 내 인터넷 사업자는 SINGNET, STARHUB, PACIFIC 3개사가 있으며,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전용 회선 및 케이블 TV 망을 통해 사용합니다. 약정은 통상 1년과 2년으로 하며 인터넷 속도는 한국보다 다소 느린 편입니다.
전기/수도/가스
싱가포르는 전기, 수도, 가스의 공급을 국가 기관인 PUB (Public Utilities Board)에서 관장하고 있으며 보통 전기, 수도, 가스를 통칭하여 PUB라고 부릅니다. 비자가 있어야 신청가능하며 사용자인 세입자의 명의로 신청 가능 합니다. 요금은 우리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 전기 : 전기는 우리나라와 거의 유사한 220V~240V, 50Hz (한국은 60Hz) 규격이므로 한국 전자 제품을 사용하는 데 있어 별 문제가 없으며 전기료는 우리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TV는 방식이 달라 한국에서 사용하던 TV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수도 :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을 마음껏 마실 수 있을 정도로 철저한 수질 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으며 사용료는 한국보다 약간 비싼편입니다.
은행
싱가포르 은행으로 UOB, DBS, POSB, OCBC가 있고, 외국계 은행으로는 HSB, 시티은행 등이 있습니다.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여권, 비자, 주택 임대차 계약서와 최초 은행예금
(S$500~S$2,000 정도이며 은행마다 다름)을 가지고 은행에 가면 됩니다. 만약 보호자 비자가 없다면 학생 명의의 계좌를 개설 후 연결 계좌를 만들면 됩니다. 계좌에는 당좌예금(Current Account)과 저축예금(Saving Account)이 있으며 수표(Check, 체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좌 계좌를 오픈하여야 합니다. 현금 인출은 ATM 인출기가 싱가포르 전역에 널리 비치되어 있기 때문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주의할 것은 예치금이 각 은행에서 정한 최저 금액 이하로 떨어질 경우 일정 수수료(매월 약 S$10)를 내야 합니다.
의료
싱가포르는 의료 시설이 매우 잘 발달되어 있으며 일종의 보건소인 폴리클리닉(Polyclinic), 일반 가정의학과, 개인 병원, 정부 운영 Government Hospital이 있습니다.
Clinic 또는 Polyclinic (우리의 보건소 개념, 2차 진단기관)을 이용하는 것이 저렴하고(감기, 배탈 등의 질병의 진료 및 처방 S$20 ~ 30) 동네마다 1~ 2개이상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의료 보험의 적용을 받지 못하는 외국인은 수술 및 응급실 이용료가 매우 비싸고 일정금의 보증금(S$2,000 ~ S$3,000)을 예치하여야 하므로 별도의 유학생 보험이나 장기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고 싱가포르에 입국하는 것이 안전하고 비용도 저렴(연간보험료, 약 20 ~ 30만원)합니다.
먹거리/쇼핑
싱가포르는 요리, 음식, 쇼핑의 천국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고 다양한 종류의 식사와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를 구성하고 있는 각기 다른 민족들이 그들 만의 독특한 음식문화를
이어 오고 있으며 동양과 서양의 요리가 혼합되어 개발된 진기하고 독특한 요리도 많습니다. 요리의 종류 뿐만 아니라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장소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야외에 식탁을
설치한 음식 센터인 ‘호커센터(Hawker Centre)’에서는 값싸고 맛있는 음식들이 즐비하여 골라 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집 가까이에 위치해 있는 편의점, 쇼핑센터, 대형 할인매장, 고급 명품 백화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쇼핑할 수 있는 곳들이 즐비하여 깨끗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재래시장이나 웻-마켓(Wet Market)등이 집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어 농산품, 수산품,
축산품 등을 한국보다 저렴한 가격에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