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로유학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대학/어학연수

University / Language Program

대학 어드바이스

01

한국 대학 및
취업 현실

서울대 51.8%, 연세대 51%, 고려대 47.1%
특목고, 자사고, 국제고출신

중학교에서 상위 4% 정도의 학생만이 서울대/연세대/고려대 등 주요상위 10개 대학에 입학합니다.
또한, 주요 명문대학 신입생 정원의 약 30% ~ 40%가 채 4%도 안되는 특목고 및 자사고 학생들의
몫이며 나머지를 놓고 일반고 학생들이 치열하게 경쟁을 합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세계 11위 및 12위(QS 세계 대학 평가순위 2019)의 NUS, NTU 진학률은
중고등학교(Secondary) 졸업생의 상위 30%이며 국립대 졸업생의 90% 이상, 폴리테크닉
전문대학교 졸업생의 95% 이상이 취업을 합니다.
02

대학의 선택

본인의 성적 및 영어수준을 잘 살피어 싱가포르 대학을 결정합니다.

싱가포르 국립대는 세계 최상의 대학이며 입학이 쉽지 않습니다. NUS나 NTU는 싱가포르 국립종합대학으로 우리의 서울대학교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전공을 오퍼합니다. 이에 반하여 싱가포르 사립대학의 경우 이공계나 사회학과 전공이 일부 있긴하나, 대부분 경영, 경제, 금융, 회계, 무역, 물류, 마케팅, 호경 등의 비즈니스 관련 전공 입니다.

이공계나 법대의 대치대 등을 싱가포르에서 공부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국립대를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물론 성적이 매우 우수하며 영어를 유창하게 잘하는 학생), 성적이 4 ~ 5등급이하인 학생으로 비즈니스나 호텔 경영 등을 전공하고자 한다면 싱가포르 사립대학도 나쁘지 않습니다.
03

싱가포르 대학,
옥석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옥(玉) 중의 옥(玉)인 싱가포르 국립 대학교와 달리 싱가포르 사립 대학교라고 불리우는 싱가포르 사립대학 교육기관(PEI : Private Education Institute)은 말그대로 대학 사립교육기관입니다. 제대로 된 대학시설, 학교시스템, 커리큘럼 및 교수진 등을 갖추고 학생들을 잘 교수하여 해당 사립대학을 나왔을 때 경쟁력있는 글로벌 인재로 배출하여 좋은 직장으로의 취업에 이르게 하는 옥(玉)에 해당하는 대학도 있으며 학생의 모집에만 급급하고 학생의 경쟁력이나 취업은 뒷전인 석(石)에 해당하는 대학이 싱가포르 사립대학의 현실입니다.

싱가포르 해당 교육 당국은 에듀트러스트 (Edu Trust)라는 사립대학 평가 및 심사 시스템과 CPE(Council for Private Education)의 사립학교 관리 감독 기구를 두고 유치원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싱가포르 사립 교육기관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교육부 및 산하기관을 통해서 대학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하지만 그렇다고 모두가 수준 이상의 대학이라고 하기 어렵듯이 싱가포르 역시 마찬가지이기에 싱가포르 사립대학을 고려하고 있는 학생이나 부모님은 옥(玉)/석(石)을 잘 구분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04

적극적인 자세,
미래를 결정합니다.

공부도 잘하고 영어도 잘 하지만 학교와 집만을 생활범위로 하는 학생이 취업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 싱가포르 대학에 재학중인 친구들은 미국이나 유럽처럼 부담스럽거나 주눅들지 않고 편하게 다가설 수 있습니다.

음악, 드라마 등에서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학생들과 친해지고 싶어하는 아시아 학생들이 싱가포르 대학에 많이 있으며 그들과 한국드라마, 음악 등 공동의 이야기 주제를 통해 쉽게 친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의지와 노력이 있으면 싱가포르, 동남아시아, 중국 및 기타 다른 나라의 친구들과 비교적 쉽게 친해질 수 있으며 싱가포르 대학 생활이 활기차고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